위험 파악 및 기회 포착
비록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중국의 단기 성장률이 위축되었으나, 기술 혁신, 중산층 부상, 인구고령화로 인해 중장기 소비 수요는 위축되지 않고 있습니다. 즉, 현 상황을 돌파하여 내재된 기회를 발굴하는 데에는 중국 경제와 시장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요구됩니다.
중국 경제의 신흥 경제 참여자들, 가령 테크놀로지, 신에너지차량(NEV), 의료보건, e-커머스, 온라인러닝 섹터 기업들의 회복탄력성이 높고, 심지어 이번 사태로부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테크놀로지산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테크놀로지 섹터에 미치는 영향은 현재로서는 거시 수준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전통적인 비 기술주와는 대조적으로, 테크놀로지 산업은 도보 이용 유동 인구에 대한 의존도가 없습니다. 전염병 사태 및 춘절 연휴의 연장으로 인해 휴대폰, 컴퓨터, 서버 등을 조립해야 하는 노동집약적 제조업에 대한 타격이 불가피했던 반면, 온라인 테크 기반의 업체들은 일정 정도 범위에서 현 사태로 인해 수혜를 입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 및 비디오 콘텐츠 제공 사업자들도 핵심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휴가 연장 및 자가 격리(self-quarantine)로 인해 중국 국민들이 바깥 출입을 못하게 됨에 따라 온라인 콘텐츠 이용 시간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비디오, 소설, 소셜 미디어, 게임 등은 모든 연령층의 소비자가 즐길 수 있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부문에 포진되어 있는 관련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액티브 유저, 이용시간, 유료사용자전환율 등 실적이 상당히 증가하는 결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신에너지차량(NEV)산업
높은 수준의 제조 공정 자동화로 NEV산업에 대한 단기적 영향은 중립적인 상황입니다. 조립 공정에 일정 수준의 인력 투입이 여전히 필요하다 할지라도 소매 전자산업에서 필요한 인력 수보다는 현저히 낮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NEV 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라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염병의 확산세가 증가할 경우 NEV 뿐만 아니라 자동차 수요 전체에 대한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의료보건산업
의료보건업종은 회복탄력성이 최고인 산업 중 하나로 전망됩니다. 단기적으로, 제약회사의 판매실적은 상당히 증가하고, 예방 장비 및 관련 의약품 제조사들도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자들은 현재의 단기적 과열 양상에 연연하지 않고, 주식의 밸류에이션(내재 가치평가)에 관한 훈련된 시각을 길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현재의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중국의 의료보건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중국의 의료보건에 대한 인식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중국에서의 건강관리 관련 지출 수준은 선진국 대비 상당히 저조한 수준이지만, 향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국 제약 산업의 연구개발 역량 또한 강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혁신적 신약에 대한 중국의 의학연구 및 R&D 역량은 전례 없는 수준으로 주가를 견인하였습니다. 대중들은 전염병 확산을 막기위해 전개되고 있는 의학 연구 개발 현황을 소셜 미디어를 통하여 직접 목격하고 있습니다. 제약 산업의 구조적 개선 및 신약 교체 주기의 단축도 기대됩니다. 중국 제약산업의 혁신이야말로 해당 섹터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 전망을 유지하는데 기본 전제가 될 것입니다.
교육산업
코로나 발발로 학교 교육에 차질이 빚어지고는 있으나, 장기적으로 볼 때, 교육 기관에 등록한 학생 수 및 수업료 수입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는 예상되지 않습니다. 이번 전염병 사태로 인해 비용 효과성이 높은 교육 플랫폼인 온라인러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질 수 있겠지만, 다수의 교육 서비스 제공자들에 대한 수입 발생 효과는 아직은 미미한 상태입니다. 온라인러닝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기반 기술 제공주 또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소매업
도보로 이동하는 유동인구의 감소로 백화점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고, 슈퍼마켓에 대한 영향은 복합적(mixed)이었던 반면, 온라인 소매유통업은 수혜를 입었습니다. 슈퍼마켓의 가정 배달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물량 및 공급망에 대한 단기적 교란에도 불구하고 슈퍼마켓들은 이번 위기를 기회로 인식하고 가정 배달 서비스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구축해 놓은 업체들은 중장기적 수혜를 누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온라인 구매 습관이 강화되고 온라인 쇼핑 이용률 상승이 예상됩니다. e-커머스 기업들은 특별 구역을 지정하여 전염병 발생 지역에 대한 특별 물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뿐만 아니라 대형 e-커머스 업체들의 무료 물품 지원 활동은 e-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일조했습니다. e-커머스 산업에 대한 펀더멘털이 2020년 마지막 분기부터 시작하여 2021년도로 이어지면서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